<제이준성형외과·피부과의원> 성형외과전문의 김기완 원장
코성형은 대중적인 성형으로, 얼굴의 중심에 위치해 있는 코는 모양에 따라 사람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결정한다. 이에 콧대가 낮거나 휘어있고, 들창코, 매부리코, 복코 등을 가진 경우라면 콤플렉스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아 코 성형을 고려한다. 또한, 이미지를 더욱 나은 쪽으로 개선시키기 위해 코성형을 받으려는 사람들도 많다.코는 얼굴의 입체감을 좌우하며, 라인, 높이, 모양을 미세하게 조정해도 얼굴 전체의 이미지를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조화를 중시해야 한다. 얼굴과 조화롭지 못하면 전체적인 균형이 깨지기 때문에 코와 얼굴 구조를 파악한 후 적합한 디자인을 한 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코성형에 사용되는 재료도 다르기에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코성형에 사용되는 재료는 비중격연골, 귀연골, 자가늑연골, 자가늑연골, 기증늑연골, 자가진피, 실리콘 등이 있다.먼저 비중격연골은 두께와 강도가 있어 콧대, 코끝 교정에 자주 사용되는 자가보형물이다. 코 내부 비중격에서 채취하므로 흉터가 남지 않고, 채취 후에도 코 구조의 변형이 크게 생기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귀연골의 경우 코성형 시 사용되는 보형물 중 대표적인 자가재료로 주로 코끝수술에 사용된다. 부드러운 연골이라 코끝의 자연스러운 모양을 만들기 좋은 재료이다.자가늑연골은 갈비뼈 끝 부분에서 채취하는 늑연골로 코 수술 시 단단한 지지대가 필요할 때 사용되는 재료이다. 다른 자가 보형물에 비해 양이 풍부하고 흡수가 적어서 많은 양과 두께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된다.
기증늑연골은 타인의 늑연골을 채취해 면역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단백질을 모두 제거한 재료이다. 별도의 채취가 필요 없기 때문에 채취 부위의 흉터 걱정이 없으며, 보형물보다 생체적합성이 높다.
자가진피는 피부조직을 구성하는 표피, 진피, 지방 중 진피를 말하며, 진피조직을 엉덩이 사이 안쪽에서 채취한 뒤 어울리는 모양으로 디자인해 이식하는 방법을 자가진피 코성형이라고 한다.실리콘은 콧대를 높일 때 사용하는 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보형물중 하나이다. 생체 내에서 거의 변화가 없고 이물 반응이 적으며, 모양을 다듬기 쉽고 제거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제이준성형외과 김기완 원장은 “코는 수많은 신경이 밀집해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3D-CT 촬영을 통해 심미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 모두를 고려한 1:1 맞춤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본인의 얼굴에 조화로운 디자인, 재료, 수술방법을 적용해 코성형을 진행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출처 : 메디컬투데이(https://mdtoday.co.kr/)도움말: 제이준성형외과·피부과의원 김기완원장 (성형외과전문의)